2007.11.23

삼성. 아니 김영덕을 꼭 이기고 싶었다. 그리고 우승하고 싶었다. 그러나 플레이오프에서 2승1패로 앞서고도 4?5차전을 내주면서 허망하게 물러났다.

“그때는 나이도 어렸고. 속이 터지려고 했어. 반드시 이겨야된다는 생각이 강했어. 배가 고팠다고나 할까. 우승하고 싶은 생각이 너무 강했던 것이 문제였던 것 같아.”

김성근은 한국시리즈 진출이 좌절된 그날 밤 또 미친듯이 술을 마셨다. 패배의 쓰라림은 승부욕이 남달랐던 그에게는 참을 수 없는 고통이었다.

87년 다시 한번 기회가 왔다. ‘타격이론의 대가’ 박영길을 새 사령탑으로 영입한 삼성이 전무후무한 ‘팀타율 3할’을 달성하며 전기와 후기리그 1위를 휩쓸어 한국시리즈에 직행한 가운데 OB는 전기리그 2위로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따내 후기리그 2위인 해태와 맞붙게 됐다. 해태는 전년도 한국시리즈 우승팀인 데다 선동열이라는 당대 최고투수를 보유하고 있었다. 거기에다 83년 프로 감독 첫해 우승을 차지하고 86년 한국시리즈에서도 삼성을 잠재워 ‘단기전의 귀재’로 떠오른 동기생 김응룡이 버티고 있었다.

그런데 ‘극강 에이스’ 선동열이 부상에 시달리고 있다는 소문이 들렸다. 주포인 김형석과 박종훈이 부상으로 나설 수 없어 걱정이었던 OB로서는 선동열 부상 소문이 사실이라면 더할 나위 없는 호재였다. OB는 잠실 1차전에 해태전 12연승을 달리고 있는 ‘해태 킬러’ 최일언을 선발로 내세웠다. 상대 선발투수는 시즌 9승을 올린 2년생 김대현(88년 교통사고로 작고). 선동열은 시즌 중에도 허리부상으로 엔트리에 빠지는 난조 속에 시즌 14승에 그쳤는데 부상 소문은 사실로 판명났다.

1회말 1점을 먼저 뽑았다. 그러나 믿었던 최일언이 무너지며 2회초 4점. 3회초 3점을 내주며 전의를 상실한 나머지 실책 6개까지 범하며 3-11로 대패하고 말았다. 2차전에서 김성근은 시즌 2승을 거두며 재기한 박철순을 선발로 내보냈다. 박철순은 6회 1사까지 2실점으로 역투하며 10-3 승리를 이끌었다. 김응룡은 2차전 패배 후 “어차피 1승1패를 목표로 했다. 전주 3연전에서 승부를 결정짓겠다”며 여유를 보였지만 김성근은 “해태는 선동열 김정수를 쉬게 해 우리보다 남은 경기에서 유리하다. 무리해서라도 투수들을 총 투입해 3차전을 잡겠다”며 서두르는 기색이 역력했다. 불펜에서 몸만 풀어도 상대팀이 벌벌 떨었던 선동열. 그 공포심은 어느 팀에게나 있었고. ‘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내쫓는다’는 말처럼 선동열은 그렇게 두려운 존재였다.

김성근은 3차전에 계형철과 최일언을 계투시켜 4-1 역전승을 이끌어냈다. 특히 선동열을 끌어들이고서도 승리했으니 선수들의 사기는 하늘을 찔렀다. 8회초 1-1 동점에서 박노준이 해태 선발 김정수를 상대로 중전안타를 치자 김응룡은 선동열을 투입했다. 그러나 정상 컨디션이 아니었던 선동열은 김광수에게 볼넷. 대타 윤동균에 좌전 적시타를 맞고 마운드를 내려와야만 했다. 그것이 그해 선동열의 처음이자 마지막 플레이오프 등판이었다.

2승1패로 역전해 4차전과 5차전에서 1경기만 이기면 되는 유리한 고지를 밟은 김성근은 그러나 4차전을 앞두고 선수들을 모아놓고 지금도 후회하는 말을 하고 말았다.

이재국기자 keystone@

출처 : http://news.sportsseoul.com/read/baseball/490555.htm?ArticleV=old

Posted by 개살구
,